농한기에 무료로 토양검정 하세요!

함양군민신문 | 입력 : 2019/01/08 [11:24]

 

▲     © 함양군민신문

 

친환경·과학영농 서비스, 종합검정실서 무료 토양 분석·시비처방서 발부

 

함양군 농업기술센터는 농한기를 맞아 친환경 농업과 지속가능한 토양환경을 위한 과학영농 서비스로 토양검정을 무료로 실시한다.

 

토양검정을 위한 토양 채취는 보통 재배가 끝난 직후부터 다음 작물을 심기 전에 하는 것이 좋으며, 토양검정 방법은 시료 채집할 곳을 정하고 상단부 흙을 1~2㎝정도 걷어낸 뒤 논이나 밭은 15㎝, 과수원은 30~40㎝ 깊이까지 구덩이를 파고 경사면을 따라 흙을 채취한다.

 

채집한 흙덩어리를 잘게 부수어 고루 섞은 뒤 그늘에서 말려 이물질을 제거한 후 시료봉투에 담아 제출하면 된다.

 

제출 시 의뢰인의 인적사항과 주소, 면적, 재배 작물, 과수 연령, 분석 목적 등 경작지 정보를 신청서에 작성하여 함양군 농업기술센터 종합검정실로 제출하면 무료로 토양 분석을 받을 수 있다.

 

토양검정은 신청 후 1주일 후에 완료되고, 작물 생육에 적합한 성분량과 경작지 토양의 양분 함량이 표기된 시비처방서가 발부된다. 시비처방서는 신청인의 주소로 배송되며 전화 및 방문 시에는 구체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사의 시작과 끝은 토양검정부터라는 말이 있듯이 사람도 건강검진을 받는 것처럼 토양의 현재 상태를 알아야 그에 알맞은 처방을 내릴 수 있으므로 최적화된 작물생육 환경을 만들기 위한 첫걸음으로 농사를 지으시는 분들은 부담 없이 농업기술센터 종합검정실에 토양검사를 신청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친환경농업과 기술개발담당(055-690-5305)로 문의하면 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