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연된 지리산 케이블카 논란

함양군민신문 | 입력 : 2016/06/15 [00:06]

 

 

지리산 케이블카는 4년 전 환경부로부터 부적합 판정을 받아 허가가 반려됐다.

 

말하자면 실익이 없는 것으로 판명된 유명무실해진 반환경 유물이다.

 

 

환경을 훼손하는 정도가 심할 뿐만 아니라 공공의 이익에도 기여하지 못하며 자치단체가 목을 매는 경제성 확장에도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잠정 결론이 난 것으로 알고 있다.

 

 

또 하나 자치단체 간에 지나친 경쟁을 초래하는 바람에 민족의 영산으로 불리는 지리산이 자칫 케이블카 토목건설장으로 전락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도 이유다.

 

 

그렇다면 경남도는 이 같은 부적합 요인을 뿌리치는 데 성공하고 있는가.

 

 

우선 선로 문제가 논란의 중심이 되지 않을 수 없다.

 

경남도는 재추진 신청을 하면서 어쩐 일인지 그와 관련된 자료를 공개하는 것을 꺼려 타당성 논리를 알 수 없게 하지만 지난번에는 함양군과 산청군이 독자적으로 설정한 각각의 선로를 길게 연결하는 방식을 택함으로써 지리산 중심부를 그야말로 케이블 천국으로 만들려 한다.

 

 

두 자치단체를 융합시키면서 겉으로는 세계 최장이라는 유명세를 명분으로 지역 주민들의 환심을 사는 한편 허가청의 결단을 촉구하는 쐐기로 삼으려는 듯 한 의도가 엿보인다.

 

 

도의 해명은 전과 다름없다.

 

 

자연공원법 등 관련 법령을 준수했으며 환경훼손 최소화에 중점을 두었다고 주장한다.

 

 

늘 그렇지만 현실은 말과는 다르게 나타나기 예사다.

 

 

선로를 늘려 잡았으니 그 속에 드는 피해 반경은 더욱 넓어지고 노출도가 심해진 지리산의 삼림자원은 급격한 환경변화에 시달리게 될 것이다.

 

경남이 재시동을 걸었으니 남원 등 지리산권 자치단체가 대열에 뛰어드는 건 시간문제다.

 

 

환경부는 영호남 통틀어 한 개로 단일화하면 재검토를 하겠다는 단서를 달았듯이 케이블카 백지화를 선언하지는 않고 여지를 남긴 만큼 경남이 선두에 나서면 질세라 팔을 걷고 나설 것이다.

 

 

그렇게 되면 또 갈등이 안 생길 수 없다.

 

 

악순환은 예고된 것과 같다.

 

 

지리산은 마지막 남은 한반도 남단의 자연의 보고다.

 

 

건드리지 말고 그대로 두라는 한편의 목소리는 지리산만은 그대로 두어 미래 자연자산으로 후세에 전해야 한다는 간절한 염원의 외침이다.

 

 

경남도의 개발만능주의는 논란을 가중시켜 자연에 대한 경외심을 떨어뜨릴 뿐이다.

 

통영의 미륵산 케이블카 역시 성공했다고 언론과 자치단체들은 홍보하지만 통영시민들은 주말에 아예 차를 갖고 나오기도 힘들다.

 

또한 택시 버스 기사들의 울화통 역시 대단하다.

 

함양은 어르신들이 많이 사는 곳이다.

 

관광객들의 자동차로 생길 교통사고도 함양군민들은 생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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