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테니스 협회

안상현 | 입력 : 2016/06/15 [23:21]

 

 

 

▲ 테니스 협회 이유근 회장     © 함양군민신문

 

지난 429일부터 52일까지 열린 제55회 경남도민체전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해 함양군의 효자종목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한 테니스 협회를 찾았다.

 

큰 대회를 치르고 불과 한 달 밖에 되지 않았지만 다시 또 다른 대회를 준비하며 연습에 몰두 하고 있는 테니스 협회 선수들의 기백은 프로들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였다.

 

연령대별로 나눠 복식 연습을 진행 후 잠시 쉬는 시간을 틈타 함양군 테니스 협회 이유근 회장과 인터뷰를 가졌다.

 

회장님의 성함과 연령, 테니스 경력은 어떻게 되시는지?

 

-저는 경동나비엔 함양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는 함양군 테니스 협회장 이유근(58)이고 테니스 경력은 약 30여 년에 이르고 있습니다.

 

함양군 테니스 협회 연혁과 현재 소속 인원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함양군 테니스 협회는 최초 연식정구로 처음 시작해 제9대 국회의원이었던 정우식 전 국회의원이 대한 테니스 협회장을 맡으면서 그 영향을 받아 많은 분들이 테니스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현재 함양정우클럽, 용문클럽, 코트로클럽, 안의클럽과 직장부로는 군청, 경찰서, 우체국, 소방서 등 약 300여 명이 협회에 소속돼 활동하고 있습니다.

 

협회 운영과 활동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회장 1명 수석부회장 1명 부회장 2명 감사 2명 이사 70명의 운영진으로 구성되어 있고 도민체전의 상위 입상을 위한 발판을 다지기 위해 테니스 꿈나무들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고 학교별로 협회에서 테니스라켓과 지도자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테니스만의 매력이나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모든 운동이 각각의 매력과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테니스의 매력으로는 다들 아시다시피 신사적인 운동이라는 것과 에티켓을 중요시 한다는 것입니다.

 

또 장점을 들자면 우선 가장 첫 번째로, 심장과 혈관을 튼튼하게 해줘서 심혈관질병을 예방해 주는 효과입니다.

 

테니스는 공을 치고 나서도, 그리고 치기 전에도, 여기저기 움직이는 공을 쫓아 쉴 새 없이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활동량이 많습니다.

 

그래서 공을 치기 위해 넓은 코트를 여기저기 뛰어다니다보면 자연스럽게 유산소 운동이 되면서 심장과 혈관의 체력을 길러주게 됩니다. 게다가 테니스는 칼로리 소모량이 매우 높은 운동으로 1시간에 무려 400~500kcal나 소모하기 때문에 다이어트효과까지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테니스에는 앞에서 말씀드린 유산소운동뿐만 아니라 무산소운동 효과도 있습니다.

 

라켓으로 서비스를 넣거나, 상대방의 공을 맞받아 칠 때 쓰는 근육의 폭발적인 운동량은 무산소운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꼭 라켓을 쥐는 팔 뿐만 아니라, 테니스의 기본자세 자체가 하체근력이나 뼈에 자극을 주며 근력과 근지구력의 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근육을 발달시켜주는 무산소운동 효과뿐만 아니라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 예방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두뇌회전 및 집중력에 주는 효과입니다.

 

테니스는 공을 끝까지 눈으로 쫓아서 정확히 쳐야 하기 때문에 긴 테니스 경기 시간동안 계속해서 한 가지에 몰두하여 집중력을 기를 수 있고, 뿐만 아니라 테니스는 실제로 전반적인 두뇌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하며 중추신경계의 건강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소뇌에 끊임없는 자극을 주고, 이로 인해 알츠하이머(치매) 예방을 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여타 대회 참여는 어떠한 방식으로 하고 있는지? 혹 협회에서 주관하는 대회도 있는지?

 

-타 지역의 대회나 도민체전 등과 같은 큰 대회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고 물레방아골 함양군수배 테니스 대회를 올해까지 7년째 개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함양군생활체육공원에 마련된 하드코트 11면의 테니스장은 코트와 부대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며 대한 테니스 협회에서 공인을 받은 훌륭한 테니스장이기에 물레방아골 함양군수배 테니스 대회에 참가하는 테니스인들이 흡족함과 더불어 부러워 하고 있습니다.

 

또 이처럼 훌륭한 시설을 이용해 지난 2012년부터 4년째 전국의 테니스부를 대상으로 동계훈련을 유치해 평균 200여 명의 선수와 코치들이 함양을 방문토록 하고 있으며 이는 지역경제에 상당한 보탬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함양군 테니스 협회의 수상 경력은 어떤 것이 있는지?

 

-경상남도 도민체전에서 2014년 군부 준우승, 20152016년 군부 종합우승을 차지했으며 경남생활체육대축전에서 군부 3년 연속 우승을 기록했습니다.

 

우승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모든 선수들이 노력했다는 것과 특히 남자부 남춘환 선수, 여자부 임혜정, 김계선, 서종순 선수들의 활약에 힘입었다는 점을 이 자리를 빌어 고맙다는 말과 함께 밝힙니다.

 

테니스의 발전을 위해 군청이나 독자들에게 부탁하고자 하는 점은?

 

-먼저 테니스 협회의 지원을 위해 고생하시는 군 관계자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다만 한 가지 부탁드리고자 하는 것은 현재 거창, 산청, 남원 등 인접한 시군에는 실내테니스코트가 있어 여성분들도 많이 활동하시는 편인데 우리 함양군에는 아직 실외코트 밖에 없어 햇빛에 민감한 여성분들이 테니스를 멀리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 많은 테니스인들이 활동할 수 있게끔 실내 테니스코트를 마련해주신다면 그만큼의 노력을 더해 항상 좋은 성적으로 부응하는 테니스 협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군 관계자분들과 테니스에 관심 있으신 독지가 분들의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 대회 출전 선수들의 모습     © 함양군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